1. 인터넷 유, 무선 공유기란 어떤 것인가?
인터넷이란 컴퓨터 네트워크상에서 정보를 주고받는 통신방법 중 하나로, 여러 대의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들이 서로 연결되어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술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사업과 더불어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했는데요, 현재는 가정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죠. 최근에는 기가인터넷이라는 이름으로 더욱 빠른 속도를 자랑하기도 합니다. 공유기는 유선 또는 무선 신호를 받아서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거나 혹은 자신이 직접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쉽게 말해서 와이파이존을 만들어주는 기계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이 공유기는 크게 2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요, 첫 번째는 AP(Access Point)라는 명칭으로 불리는 유무선 공유기이고 두 번째는 라우터(Router)라는 명칭으로 불리는 고정형 공유기입니다.
2. 유선 공유기와 무선 공유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유, 무선 공유기는 말 그대로 유선/무선 둘 다 지원하는 공유기고, 고정형 공유기는 오직 무선으로만 동작하는 공유기입니다. 따라서 장소 제약 없이 자유롭게 설치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무선 공유기가 좋겠죠? 하지만 안정성 측면에서는 유선 공유기가 조금 더 우수하답니다. 쉽게 말하면 유선공유기는 랜선을 연결해서 쓰는 공유기고, 무선공유기는 와이파이를 잡아서 쓰는 공유기입니다. 즉, 선이 있고 없고의 차이인 거죠.물론 둘 다 컴퓨터나 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들을 동시에 쓸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아무래도 유선공유기는 케이블 길이 제한이 있어서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죠. 반면 무선공유기는 그런 제약이 없어서 편리하지만, 그만큼 보안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존재한답니다. 일반적으로는 거실에만 두고 쓴다면 무선공유기를, 방마다 놓고 쓰려면 유선공유기를 추천드려요. 하지만 최근에는 기가인터넷 서비스가 대중화되면서 각 방에서도 빠른 속도로 인터넷을 즐길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럴 때는 굳이 비싼 돈 주고 무선공유기를 살 필요 없이 저렴한 유선공유기를 사서 쓰면 된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가정용에서는 유무선공유기를 많이 쓰는데요, 이때 2.4GHz 주파수 신호로는 벽 같은 장애물을 통과하지 못해서 음영지역이 발생하게 됩니다. 기기는 5Ghz 대역폭까지만 지원합니다. 그래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나온 기술이 바로 "와이파이 확장기" 인데요, 쉽게 말해서 기존 공유기의 신호 범위를 넓혀주는 장치라고 보시면 돼요. 다만 이것도 너무 저가형 모델보다는 적당한 가격대의 중급 이상 모델을 사는 걸 추천드립니다.
3. 와이파이 비밀번호 설정 방법은 어떻게 하나요?
보통 가정집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 벽하나 사이에 두고 거실-방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지만 원룸처럼 공간이 좁은 곳이라면 각 방마다 와이파이 존을 만드는 게 좋아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이렇게 구성하시죠. 1번 방: A공유기 -> B공유기 (WAN포트연결) 2번 방: B공유기 -> C공유기 (LAN포트연결) 만약 WIFI 비번설정을 안 해놓으면 옆집사람이 내 와이파이를 몰래 쓸 수도 있고, 보안상의 문제도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필수로 해야 되는 작업이랍니다. 지금까지 인터넷 유, 무선 공유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막 자취를 시작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앞으로도 유익한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